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정보

김지림닷컴 게임 리뷰용 조립 PC 컴퓨터 사양



   김지림닷컴 리뷰용 조립 PC 컴퓨터 사양

 


김지림닷컴은 온라인게임, 콘솔게임을 비롯하여 보드게임까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게임리뷰 블로그를 목표로 개설을 했습니다. 근 10개월 만에 글을 작성을 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제 타이트하게 블로그를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게임과 스팀, 오리진, 데수라 등등 패키지게임을 리뷰할 수 있도록 도와줄 리뷰용 컴퓨터의 사양을 체크하도록 하겠습니다.





   케이스 (CASE)

 


케이스는 타워형으로 스텔스를 구매했습니다. 컴퓨터를 조립하는 기간에 정말 많은 고민을 했는데, 쿨앤조이나 스팀비비, 플웨즈 등등에 많은 조언을 구했는데 결국 스텔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스텔스를 선택한 이유는 싸구려라도 다닥다닥 붙어 양으로 승부해주는 쿨러들(상하전후 합쳐서 약 5개)과 넓은 확장성으로 추후 업그레이드를 고려했습니다.


 사양도 낮고, 업그레이드에도 관심이 없는 분들은 미들 사이즈로 구매하시면 충분합니다. 타워와 미들의 차이라면 추후 그래픽카드를 변경 시 더 큰 사이즈의 그래픽카드 탑재가 가능하다는 점과 더 많은 갯 수의 하드디스크, 효율적인 선 관리 공간 정도를 타워형 케이스의 장점으로 들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사이즈가 엄청 크다는 것입니다.



   CPU & Mainboard

 




 CPU는 인텔 제품으로 골랐습니다. intel core i7 4770 제품인데, 클럭을 할 생각이 없었으므로 i7 4770k 제품으로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i7 4770 제품은 하스웰로 물론 이전 제품들도 여전히 호평을 받고 있지만, 이왕 사는 거 좋은 것 사자는 마음으로 전체적인 성능에 비해 오버해서 구입한 감이 있습니다. 물론 후회는 하지 않습니다. 언제든 업그레이드의 문이 열려있기 때문입니다. 훗





 메인보드는 전체적인 보급형으로 맞췄습니다. 'ASRock B85M Pro4'는 보급형임에도 래픽카드면 그래픽카드, USB면 USB, 사운드카드면 사운드카드 어느 하나 꿇리는 부분이 없습니다. 최고의 성능은 보장할 수 없지만, 평타는 가볍게 칠 수 있는 메인보드라고 생각했기에 구매를 했습니다. 물론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구매 결정에 한 몫을 했습니다. 이 메인보드는 7만원 선으로 구매를 했던 것 같습니다.


 처음에 아수스(ASUS)의 20~30만원 선 제품을 생각하다가 대폭 하향한 경우였지만, 출력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해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ASRock B85M Pro4 제품이 초창기 출시 제품의 경우에는 오류가 많아 USB로 속을 썩이는 일이 많았다는데 지금 나오는 제품은 하자가 없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굿)



   Memory & Graphics (VGA)

 




 메모리(RAM)은 윈도우7 64비트 이상만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전산처리 속도를 위해 팍팍 껴주기로 했습니다. 총 16GBytes를 꼈는데, 4기가 짜리 4개가 아닌 8기가 짜리 두 개를 넣어놨습니다. 이것도 업그레이드를 고려한 선택인데 호불호가 갈립니다. 모두 삼성제품 하나에 약 4만원 정도에 샀습니다.





 그래픽카드입니다. 다 중요한 부품이지만, 개인적으로 게임을 하거나 영상작업, 그래픽작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VGA가 차지하는 중요도의 비율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래픽카드는 부품이지만, 외형적인 것도 고려를 하고 싶었는데 외형까지 고려하면 가격이 너무 올라가서 포기를 했습니다.


 제가 구매한 녀석은 GIGABYTE NVIDIA GeForce GTX 760 WINDFORCE 4G 제품입니다. 미개봉 신동급으로 중고거래를 해서 32만원에 가져온 녀석인데 미개봉이라도 중고거래라 심쿵이 찾아왔지만, 그래도 성능에 하자가 없어서 잘 쓰고 있는 녀석입니다. 그래픽카드 메모리가 4G라 조금 오버된 경향이 있지만, 이 역시 마찬가지로 그냥 좋은 제품을 쓰자는 마음에서 구매를 했습니다.


 그래픽카드 구매 의사가 있으신 분들에게 gtx 760보다 조금 더 상단계 제품을 돈 조금 더 얹어서 구매하시길 추천합니다. 저도 일단 사긴했지만, 어딘가 조금은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기타 등등 ?

 


저장공간은 SSD와 하드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SSD는 256짜리 삼성 제품, 하드디스크는 씨게이트 바라쿠다 2테라짜리를 샀습니다. 지금은 영상촬영 및 사진 저장 때문에 2테라도 부족한 느낌인데 조만간 외장하드를 하나 더 필요해질 것 같습니다.


 아무튼 지금까지 컴퓨터 게임용 리뷰 사용을 털어봤습니다. 강냉이 털리듯 쭉쭉 뽑힌 사양은 아니지만, 그래도 직접 사양 높은 게임을 플레이해본 결과 별탈 없이 잘 진행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사양을 맞춘 것 같습니다. 다음엔 집에 고이 모시고 있는 보드게임 리스트도 한 번 작성을 해야겠습니다. 훗!